Contents
안녕하세요. 오늘은 온라인 대환대출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마이데이터 종합포털을 이용하는 대환대출입니다. 오픈 첫날 하루에만, 474억 원 규모의 금액이 대출 갈아타기를 실시했다고 합니다.
사람들의 관심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겠죠. 저축은행 15.2% 에 받은 8천만원을 4.7% 1 금융권 은행 상품으로 갈아탄 사람도 나올 정도로 혜택을 받은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고금리의 빚을 가진 서민들의 금융 부채 부담 감소를 위해 정부가 내놓은 대책이 "온라인 대환대출 서비스" 입니다. 주요 금융회사들에게 개인이 보유한 대출 정보를 확인하고, 이보다 낮은 금리의 대출로 손쉽게 갈아탈 수 있게 만든 서비스입니다.
대상 금융회사는 53개 정도 되고, 서비스가 구축된 플랫폼은 네이버나 카카오, 토스등입니다. 지금 대출받은 게 고금리라면 조금 더 낮은 이자를 내도 되는 상품을 찾아보고, 갈아타보시기 바랍니다.
여러개의 채무를 가진 분들은 이를 통합하여 하나의 대출로 바꾸고 싶은 분들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통합은 불가능하며, 건별로 다른 상품으로 갈아타는 것만 가능합니다.
이 서비스는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대출상품을 확인해주고, 그에 비해서 더 낮은 금리를 제공하거나 혹은 더 높은 한도를 제공하는 은행을 찾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읽기 편하게 정리했으니 끝까지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이용 조건
▶ 대환대출 플랫폼을 통한 갈아타기의 대상은 신용대출, 마이너스 통장, 카드론 등이 대상이 됩니다.
▶ 개인의 신용대출은 대부분 가능하며, 불법 사금융을 이용한 대출은 대상에서 제외가 됩니다.
▶ 신용 대출을 실행하고 6개월이 지난 상품은 갈아타기가 가능합니다.
▶ 중도상환수수료가 있는 신용대출은 기간 제한 없이 갈아타기가 가능합니다.
▶ 카드론과 마이너스 통장의 경우 6개월 이후부터 가능합니다.
▶ 특별한 신청조건이 없고, 재산이나 개인의 신용, 연간소득금액에 의해서 금리와 한도가 정해지는 구조입니다.
▶ 주담대(주택담보대출) 등의 상품은 연말에나 진행될 예정입니다.
▶ DSR을 고민하는 분들도 있는데, 어차피 한도가 늘어나는 게 아니라 대출상품만 갈아타는 것이니만큼 DSR 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 서울보증보험 등의 보증이 붙은 비상금 대출을 보유한 사람들도 많은데, 이런 상품은 대환대출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 개인의 신용조회를 하기 때문에 신용점수 하락을 고민하기도 하지만, 단순 조회에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 자격 조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 물론 소득이 급격히 줄었거나 하면 은행에서 검사 후 한도가 줄어든다고 할 수는 있지만, 현재로서는 그런 케이스는 없다고 합니다.
대환대출이 가능한 대출
✅ 보증·담보 없는 신용대출 (10억 이하 직장인 대출, 마이너스통장 등)
✅ 서민·중저신용자대상 정책대출 (새 희망홀씨대출, 징검다리론, 새 희망드림대출, 사잇돌중금리대출, 햇살론 등
✅ 대환대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앱(5.31일 기준)
대출비교 플랫폼
네이버페이, 뱅크샐러드, 카카오페이, 토스, 핀다, KB국민카드, 웰컴저축은행
금융회사 앱 (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기업은행, KB국민은행, 하나은행, 수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저축은행) JT저축은행, KB저축은행, 다올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카드) KB국민카드, 롯데카드, 우리 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캐피털) BNK캐피털, DGB캐피털, JB 우리 캐피털, NH농협캐피털.
※ 앱 이름은 금융회사명과 다를 수 있음
(예 : 신한은행 – 신한 SOL) * SBI저축은행(6.2일), 현대캐피털(6.1일) 추가 지원 예정.
2. 신청방법
✅ 마이데이터 종합포털
▶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하나의 금융기관에서 다른 금융기관의 정보까지 볼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예시>
우리은행에 접속해서 카카오뱅크의 대출내역을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겁니다. 그래야 다른 금융사의 정보를 보고 대환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 무조건 낮은 금리의 상품만 추천되지는 않습니다. 금리 말고도 한도나, 우대금리, 중도상환수수료등을 고려하여 추천되기 때문입니다.
✅ 기존 대출비교 플랫폼과 카드사, 은행, 캐피털사 등이 모두 참여하니까 고객 입장에서는 훨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중도해약금과 인지세 등의 거래 비용을 낮춰주는 곳도 있습니다.
✅ 우리은행이나, KB국민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등등은 기존 상품을 리뉴얼하거나 조건을 유리하게 만들어 타사 인원을 빼온다는 전략을 세운듯합니다.
✅ 낮은 금리가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그걸 집중해서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금융기업 간 경쟁을 촉발해서 더 낮은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게끔 하겠다는 의도로 보입니다.
소비자가 접하게 되는 마이데이터 서비스
① 본인계좌정보 통합 조회
▶ 은행, 카드, 보험, 증권, 통신 등에 흩어져 있는 개인의 금융정보를 일괄 수집하여 고객이 알기 쉽게 통합하여 제공.
▶ 주요 대상정보 : 예금계좌 입출금 내역, 신용카드, 직불카드 거래 내역, 계좌 정보, 보험계약정보 등 신용정보
② 금융상품 추천, 재무 컨설팅 등
※ 정부 발표 (계획안)
✅ 2023년 12월 내(잠정) 플랫폼을 통한 주담대 대환대출이 가능하도록 금융권 등과 빠른 시일 내 구축계획을 협의할 계획입니다.
① 다만 주담대의 대환대출은 금융결제원 시스템을 통해 전산화가 가능한 대출금 상환 외에도 등기이전이 필요하여, 금융회사 간 모든 절차를 온라인 구현하는 것은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② 이에 금융소비자가 온라인으로 주담대 상품을 비교하고 대환대출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는 인프라를 우선 구축하는 등, 소비자 편의를 최대한 개선할 수 있는 추진방안을 마련한다고 합니다
함께 읽으면 대출에 도움이 되는 글
[글 참조]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