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빗길 운전만큼이나 위험한 것이 겨울 눈길 운전입니다. 눈길 운전은 평소와는 조금 다른 방법으로 운전을 해야 합니다. 특히 도로에 눈이 쌓여 얼어붙은 빙판길이나, 시야에 보이지 않는 '블랙 아이스'도 생길 수 있어서 차량 미끄러짐 사고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겨울철 운전은 각별히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겨울철 차량 운전과 주차요령
✅ 자동차 지붕, 보닛과 헤드라이트, 앞유리에 쌓인 눈을 확실하게 제거해서 시야를 확보해야 됩니다. 지붕에 쌓인 눈을 제대로 치우지 않고 출발하면 앞 유리를 덮어 시야를 가릴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에 쌓인 눈 제거는 필수입니다.
✅ 겨울에 눈이나 비가 많이 오고 난 후 얼었을 때 와이퍼를 작동시키면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밖에 주차할 경우에는 적설에 대비해 와이퍼를 세워 두는 것이 좋습니다.
✅ 신발에 눈이 묻은 상태로 운전하면 액셀이나 브레이크, 클러치 등을 밟을 때 발이 미끄러질 수 있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사고를 당할 수 있으니 자동차에 타기 전에 신발 바닥에 묻은 눈을 잘 털어내야 합니다.
✅ 눈 쌓인 도로에서는 어떤 경우에도 급발진, 급제동, 급핸들 조작은 절대로 해서는 안 됩니다. 겨울 눈길 도로에서는 정지하기 전에 서서히 브레이크를 몇 번에 나누어서 밟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눈이 쌓인 빙판길은 제동거리도 길어지기 때문에 속도를 줄이고 평소의 차간 거리보다 여유 있는 안전거리를 확보하는데 신경 써야 합니다. 엔진 브레이크로 속도를 줄이고 풋브레이크를 사용하면 미끄러지는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눈 쌓인 길에서 만약에 경우가 발생하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대응할 수 있도록 평소의 안전거리보다 3배 정도 더 확보하고 주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시야 확보가 어려울 때나 야간은 물론, 맑은 날의 낮에도 라이트를 켜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마주 오는 자동차나 보행자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릴 수 있어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얼기 쉬운 장소 & 블랙아이스 주의 장소
언뜻 보면 그냥 젖어 있는 도로처럼 보이는 '블랙 아이스'는 도로 위가 얇은 얼음으로 덮여, 아스팔트와 구별할 수 없는 빙판을 말합니다. 검게 빛나는 도로가 보였을 때는 블랙 아이스라고 생각하고 서행으로 주행해야 합니다.
✅ 교차로와 그 주변
✅ 다리와 그 주변 도로
✅ 터널 입구, 출구 부근
✅ 그늘진 골목길
✅ 그늘진 산길
기상청은 눈이 오는 지역은 가시거리가 짧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결빙으로 인한 교통사고와 보행자 안전사고에 주의를 기울여달라고 당부했습니다. 특히 야간이나, 이른 아침에 운전을 하실 때 각별히 주의하시면 문제없이 겨울철 안전운전을 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안전 운전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