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정부 24 앱을 이용하면 휴대폰으로도 주민등록등본이나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출입국증명 등 다양한 증빙서류를 발급할 수 있고, 네이버나 카카오 등으로도 정부 24와의 연동해 민원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장이나 학교 등 프린트기기가 있는 곳에서는 편리하지만, 가정에 프린터 기기가 마련되어 있지 않으면 애를 먹게 됩니다.
그리고 아직까지는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서 민원서류를 발급받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하지만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기엔 방문 가능 시간이 마감된 후라면 참 난감한 일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거주지 주변 곳곳에 위치한 무인민원발급기를 찾아 이용하면 이러한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무인발급기를 이용하면 늦은 시간에도 편하게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무인민원발급기로 발급 가능한 증명서 및 서류,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시간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집 근처의 무인민원발급기 위치는 정부 24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지역별로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현재 전국에는 총 5207곳의 무인민원발급기가 있습니다. 운영시간은 위치마다 다른데요, 평일 09~18시까지 하는 곳이 가장 많고, 평일과 주말 24시간 동안 운영하는 곳도 있습니다.
저희 동네 주민센터에도 무인발급기가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을 뗄 일이 있어 주민센터에 방문했는데 기다리는 대기인원이 좀 있더라고요 그래서 주민센터 입구옆에 있던 무인발급기에 가서 해보았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는 주민센터 한쪽구석에 있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에서 가능한 서류
무인민원발급기로 발급 가능한 증명서는 생각보다 엄청 많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은 물론이고 가족관계증명서, 등기부등본도 무인민원발급기로 발급 가능합니다. 토지대장, 건축물대장뿐만 아니라 교육제증명서와 국세증명서도 발급이 됩니다. 물론 무인민원발급기로 증명서 발급을 위해선 본인인증을 해야 합니다.
모습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화면에 발급을 할 수 있는 증명서들이 나열되어 있는데요,
주민등록등본을 터치한 뒤 초본과 등본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우선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 줍니다. 그 후 지문인증을 통해 본인인증을 하게 합니다. 기기 하단에 지문인식기가 있는데요, 생각보다 한 번에 인식이 되진 않더라고요. 서너 번 시도하면 되긴 됩니다. 지문 인증 후 등본 중 필요사항을 선택합니다.
증명발급처리순서
주민등록등본 발급받을 경우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시 유의사항
✅ 보통 24시간 상시 개방하는 큰 건물 내에 있거나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있는 무인민원발급기의 경우에는 24시간 상시 이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요. 그렇다고 해서 모든 무인민원발급기가 24시간 이용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 주말에는 이용할 수 없는 발급기도 있고, 24시간이 아닌 발급기도 있으며, 내가 원하는 증명서를 뗄 수 없는 발급기도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발급받아야 할 서류를 뗄 수 있는 발급기인지, 내가 가는 시간에 이용할 수 있는 발급기인지 꼭 확인하신 후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무인발급을 받을 때 수수료가 무료인 서류도 있고, 수수료가 500원에서 1000원 정도 부과되는 서류도 있는데요. 하지만 정확히 정해진 금액이 아니라 시군구조례에 따라 지자체마다 수수료가 조금씩 달리 부과됩니다.
따라서 본인 거주지에 있는 무인발급기에 방문하시면 정확한 수수료를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주민등록등본, 초본 등 본인 확인이 필요한 서류도 있지만, 꼭 신분증을 지참하지 않더라도 무인발급기에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엄지 지문 인식 시스템을 통해 본인 인증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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