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로 현상 예방과 해결 방법
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팁

결로 현상 예방과 해결 방법

by 중년의 하루 2022. 12. 17.
결로 현상 예방과 해결 방법
반응형

Contents

     

     

    겨울철에는 창문이나 벽에 자주 나타나는 결로현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결로 현상이란 온도차가 심한 날, 실내의 습하고 더운 공기 속 수증기가 차가운 표면에 닿으면서 이슬로 맺히는 현상입니다. 심하면 곰팡이까지 생기게 됩니다.

    겨울철 결로 현상 예방법

     곰팡이가 발생하면 외관상으로도 지저분할 뿐 아니라 호흡기 질환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결로의 원인과 예방 방법과 처리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겨울철 결로 현상 예방법

     

     1. 환기 자주 하기

     

    추운 겨울이라도 하루에 1~2회는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베란다 창문을 1㎝가량 열어 바깥공기가 계속 베란다로 들어오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겨울철 결로 현상 예방법

    ▶ 창문 활짝 열어 환기시키기

    ▶ 3분에서 5분가량 짧게, 자주 하기

    ▶ 주방이나 욕실 이용 후 반드시 환기시키기

    ▶ 창가 근처엔 공기 흐름을 차단하는 물건을 두지 말기

     

     2. 습도 조절 하기

     

    건조한 겨울철에 실내 가드닝을 통해 내부 습도를 조절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추위에 약한 관엽식물보다는 겨울철에 잘 자라는 산세베리아나 초보자들이 키우기 쉬운 식물을 키우면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실내 습도를 40~50%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결로 현상 예방법

    ▶ 습도계를 이용해 실내 습도 자주 체크하기

    ▶ 겨울철 실내 적정 습도 수치 50%로 유지하기

    ▶ 실내 습도 50% 이상일 경우 실내 빨래하지 말기 가습기 가동도 끄기.

    ▶ 가습기는 벽이나 창문으로부터 거리 두기

     

     3. 온도 조절하기

     

    ▶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 20 ºc 유지하기

    ▶ 추울 땐 수면바지, 양말, 내복 등 착용하기

    ▶유리창 에어캡 부착으로 실내 온도 손실 방지하기

    ▶ 겨울철 적정 온도 유지 시 난방비 절약도 가능

     

     

    결로 현상을 예방하고 습기를 조절하는 아이템 

    ✅ 숯

    숯은 미세한 구멍으로 수분을 빨아들이는 제습제 역할을 합니다. 처음 구입한 숯을 물에 씻어 햇빛에 한번 바짝 말려주세요. 습기를 더욱더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답니다.

    ✅ 원두가루

    주변에 많이 있는 커피전문점에 가시면 쉽게 얻을 수 있는 원두가루입니다. 커피 찌꺼기로 불리는 이 가루를 얇은 접시나 용기에 담아서 습기가 많은 욕실이나, 실내, 베란다 모퉁이에 놓아두시면 눅눅한 습기를 제거해 주는 것은 물론 은은한 커피 향으로 집안의 방향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겨울철 결로 현상 예방법

    ✅ 소금

    소금은 불순물과 잡냄새를 제거하기도 하지만, 습기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굵은소금을 그릇이나 병에 담아 집안의 습한 장소에 놓아두시면 되는 아주 간단한 방법이랍니다. 어느 정도 습기를 머금어 눅눅해지면 프라이팬에 한번 볶아주거나, 햇볕에 말려서 다시 사용할 수도 있는 친환경적이면서도 재활용이 가능한 일석이조 습기 제거 방법입니다.

    ✅ 신문지

    신문지는 신발장이나 옷장의 습기를 제가 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신문지를 돌돌 뭉쳐서 옷을 걸어두는 행거 아래, 혹은 신발장 한구석에 놓아두거나 옷걸이에 걸어 옷과 옷 사이에 걸어두면 그 어떠한 제품보다도 훌륭한 습기 제거가 됩니다. 서랍장에는 칸 마다 깔아 두시면 보송보송한 상태를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 습기 조절 공기정화식물

    관음죽은 공기 정화 능력도 있고, 습기를 빨아들이기도 합니다. 그밖에 틸란드시아, 산세베리아 등도 제습 식물로 인기가 많습니다.

     

     

    ✅ 솔방울

    솔방울은 공기 중에 돌아다니는 습기를 빨아들이고 건조할 때 습기를 내뿜는 천연 습도 조절기 역할을 합니다. 뜨거운 물로 솔방울을 세척한 뒤 거실 곳곳에 솔방울을 놔두면 습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베이킹소다

    습기에 취약한 침대 매트리스는 매트리스 위에 베이킹 소다를 뿌린 뒤 30분 정도 기다려주세요. 진공청소기로 소다를 빨아들이면 매트리스 습기 관리는 완료입니다.

     

    곰팡이가 발생하지 않게 하려면  베란다 창가에 PVC(폴리염화비닐) 소재의 문풍지나 외풍 차단용 비닐을 붙여 냉기를 차단하고 틈틈이 창틀 실리콘을 점검해 곰팡이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미 곰팡이가 생겼다면 즉시 없애 주셔야 합니다.

     

    축축하게 젖은 벽은 분무기에 물 200ml를 넣고 구연산을 한 숟가락 섞어 곰팡이가 생긴 자리에 뿌려주거나, 만약에 구연산이 없다면 락스와 물을 1:1 비율로 섞어서 뿌려주면 됩니다.

     

    지금까지 결로의 원인과 예방 방법과 처리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습기 조절 아이템을 이용해 아늑하고 쾌적한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가장 확실하고 간단한 결로 예방법은 실내 환기라는 거 잊지 마세요 ~

     

     

     

     

    겨울철 폭설, 한파 주의보 발령 시 주의사항

    올겨울엔 눈이 많이 내리고 많이 추울 것 같습니다. 올겨울 들어서 벌써 3번째 눈이 내리고 기온도 한파주의보까지 내려 질정도로 추워지고 있습니다.. 무슨 일이든지 미리 예방하면 조금이라도

    yun100.sarahmacyun.com

    요즘 고금리 때문에 맘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2023년 한 해에만 한시적으로 시행하는 특례보금자리론이 궁금하시면 아래 글을 보시면 궁금증이 해소되실 겁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 핵심 총정리

    끝도 없이 올라가는 금리에 영끌하신 분들이라면 힘든 하루를 보내시고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뉴스에서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내 집을 마련했던 집주인들이 높은 금리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

    roil.ljy100.com

     

     

    댓글